• 최종편집 2020-08-04(수)

국가 예방접종 지원 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는 국가 예방접종 지원받을 수 있어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6.05 13:4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한국은 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대대적으로 펼치는 나라 중 하나이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예방접종은 무엇이 있고, 그 범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출처 : 인구보건복지협회)

 

 

백신.jpg

 

 

1.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 사업의 적용 대상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는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단, BCG는 생후 59개월까지 지원됩니다. (3개월 이상 영유아는 TST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 해당)

- 뇌수막염(Hib), 폐렴구균백신은 59개월 이하까지 지원됩니다.

- A형간염은 2012년 이후 출생자부터 지원됩니다.

- 자궁경부암(HPV) 백신은 만 12세 여성청소년(2018년  기준 2005.1.1.~2006.12.31. 출생자)에 한해 국가에서 지원됩니다.

- 그 외 로타바이러스, 수막구균은 선택 사항이며 본인이 부담합니다. 

 

 

2. 로타바이러스 접종 후, 아이가 토를 하였습니다. 다시 접종을 해야 하나요?

- 로타바이러스 접종을 하였다면, 토를 하여도 흡수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재접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3. 외국인 자녀도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나요?

- 외국인 자녀도 외국인 등록이 되어 있으면 접종관에서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외국인 미등록자는 보건소 관리번호 부여 후 무료 접종이 가능합니다.

 

 

4. BCG 예방접종 후 반흔이 없는데 재접종이 필요한가요?

- 예방접종 후 반흔이 생기지 않는다고 해서 예방접종 효과가 없다고 볼 수 없으므로 BCG 접종이 확실하다면 재접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5. B형간염 기초 접종 후 항체 검사를 하여 음성으로 나왔다면 재접종 해야 하나요?

- B형간염 기초접종후 일률적인 항체 검사나 이에 따른 추가 접종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B형간염 고위험군(B형간염바이러스 보유자 가족,혈액투석받는 환자 등)과 같이 의학적 사유로 추가 재접종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6. 만 4세 된 아이가 DTaP 4차 접종을 실시하지 않은 경우 이후 접종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 가급적 빠른 시일 내 4차 접종을 실시하고 5차 접종은 생하셔도 되며, 만 11~12세때 Tdap 또는 Td 백신으로 추가 접종하면 됩니다.

 


7. DTaP 단독 백신 기초 1차 접종 후 DTaP-IPV 혼합백신으로 교차 접종이 가능한가요?

- 1차~3차 까지는 동일 백신으로 접종 완료하도록 하고 있으며 추가접종은 기초접종 시와 다른 백신으로 교차접종이 가능합니다. 기초접종 3회를 혼합백신으로 할 경우 1차부터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8. 15~59개월 영아 소아에서 과거 뇌수막염(Hib) 접종하지 않았다면 무료접종이 가능한가요?

- 백신에 관계없이 1회 접종 가능합니다.


 

9. 폐구균 접종력이 없는 60개월 이후 소아는 무료 접종이 가능한가요?

- 건강한 소아 60개월 이후 소아에게는 폐렴 접종을 권장하지 않으므로 무료 접종에서는 제외됩니다.

 


10. 폐렴구균 10가 백신 1차 접종을 하였는데 2차는 13가 백신으로 접종이 가능한가요?

- 교차 접종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1차 접종 동일 제조사 백신으로 2차 접종을 권장합니다.


 

예방백신 3.jpg

 

 

11. 수두 접종이 지연된 경우 무료로 접종이 가능한가요?

- 과거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고, 접종력이 없는 만12세 이하의 아동은 무료 접종 가능합니다.


 

12. 일본뇌염 1차 생백신으로 접종 후 2차 시기에 사백신으로 접종하여도 되나요?

- 생백신과 사백신은 교차 접종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13. A형간염 백신은 1차와 2차 교차 접종이 가능한가요?

- 1차와 2차시 제조사가 다른 백신으로 교차접종이 가능합니다.


14. 특수조제분유 등 선천성대사 이상환아 지원은 몇세까지 가능한가요?

- 만 18세 생일이 속하는 달까지 지원합니다.

 


15. 크론병 및 단장 증후군 환아에 대한 네오케이트 분유 지원은 12개월이 초과하였어도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한가요?

- 출생 후 12개월 초과한 환아는 다른 분유로 전환하여야 하나 네오케이트의 섭취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진단서 또는 처방전이 있는 경우 지원기준 내에서 지원 가능합니다.

 

 

16. 환아의 부모가 모두 외국인일 경우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 지원이 어렵습니다. 지원이 필요한 모든 대한민국 국민을 지원하는 수준의 사업이 아니므로 외국인까지 지원하기 어려운 점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부모 중 1인이 한국 국적을 취득한 경우는 지원 가능합니다.

 


17. 저 단백햇반은 모든 선천성대사이상 질환 환아들이 신청할 수 있나요?

저 단백햇반은 단백질 대사장애에 해당하는 환아에게 필요한 보조 식품으로 내분비계 대사장애인 선천성갑상선기능저하증, 부신과형성증 등이나 탄수 화물 대사 장애에 속하는 갈락토스혈증, 희귀난치성 질환에 속하는 크론병과 단장 증후군 등의 질환에는 불필요하여 지원하지 않습니다.

 


18. 특수분유는 의사가 처방해 준 월간 필요량만큼 모두 지원해주나요?

- 당해 연도 모자보건사업 안내 지침에 수록되어 있는 연령별 분유 지원 기준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기준보다 초과되는 양은 자부담으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모자보건사업 안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 사이트(http://www.mohw.go.kr) 발간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9. 표준 모자보건수첩(산모 수첩, 어린이 수첩)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매년 초 보건복지부를 통해 전국 보건소 및 병의원으로 수요량을 조사하여 표준 모자보건수첩을 제작 배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표준 모자보건수첩이 필요하신 경우는, 관할 보건소 및 근처 병의원에 유선으로 확인후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표준 모자보건수첩 수요조사시 연락을 받지 못한 기관(보건소, 병의원)이나 수첩을 배부 받았지만 수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하단에 기재된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산지원과 ☏ 02-2639-2865

 


20. 임산부 배려 엠블럼 가방고리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임산부 배려 엠블럼 가방고리는 전국 보건소와 일부 지하철 역사로 배부되고 있습니다. 임산부는 방문하실 기관에 유선으로 재고 여부를 확인하신 후 산모수첩을 소지하고 배부 기관에 방문하여 수령하면 됩니다.

 

 

예방백신 2.jpg

 

 

 

 

iloveyou banner.gif

아기를 위한 가장 안전한 소독제 "아이러뷰"

 

전체댓글 0

  • 4172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가 예방접종 지원 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